ABOUT EXHIBITION ARTISTS ACADEMY ART SHOP CONTACT
2017 Artists

엔조 / ENJO

Korea 1986


본문

8c223195475074b3e71d5c55d507a2c6_1494995

 

동아대학교 예술대학 조각과 졸업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석사졸업

 

SOLO EXHIBITION   

2012 who (해운대 센텀아트스페이스/부산)
2013 S.T.Life[Sight To Life] (광복동 롯데백화점 광복갤러리/부산)
2013 Mint Chocolate Teddybear[달콤한,강] (한강문화관/경기도)
2014 Fetish[집착] (센텀병원 윈도우 갤러리/부산)
2014 Geometric symbols[기하학적 기호] (갤러리 폼/부산)
2015 Geometric symbolsⅡ[기하학적 기호Ⅱ] (프랑스 문화원 아트스페이스/부산)
2016 Drawing of line(Geometric symbolsⅢ) (건축사 사무소 라움/부산)

 

GROUP EXHIBITION

2010 부산역 청년 현대 조각전(부산역 광장/1층 역사내 전시실)
           도시는 재생을 꿈꾼다. (부산미술포럼/부산)
2011 Start 2011 (CUBE space/서울)
           부산 조각 화랑페스티벌 (마린 갤러리/부산)
2012 제12회 부산조각제 (부산시청 갤러리/부산)
2013 아트캠페인?바람난 미술 (서울시청 지하 시민청/서울)
           From Art To Resort : A story in images (대명리조트 거제 갤러리/거제도)
           전국조각가 협회 정기전 (부산문화회관/부산)
           ART & SHOPPING (롯데갤러리 부산본점/부산)
2014 청년을 만나다 (동아대학교 석당미술관/부산)
           공생공유 (홍티아트센터/부산)
           LOVE 100 (지포뮤지움/제주도)
           정글파티[Jungle Party] (신세계갤러리 센텀시티/부산)
2015 My First Collection_개인의 취향展 (Merciel bis/부산)
            '6단 stic展' (갤러리 움/부산)
            ‘잘나가는 아티스트’展 (홍티아트센터/부산)
2016 서울모던아트쇼 “We are animalier 2016" (예술의전당/서울)
           1 Anniversary (커먼그라운드 토이리퍼블릭/서울)
           스트라이프 Stripe (갤러리아 센터시티, 63갤러리/천안)
           '6단 stic展' (해오름 갤러리/부산)
           ‘10-100, 행복한 그림전’ (맥화랑/부산)
           Catch your imagination (히든엠 갤러리/서울)

 

 

“ 2차원에서 3차원을 표현한 것이 아닌 3차원에서 2차원을 표현하는 역 발상 ”


인류는 자신이 위치한 시간과 공간은 어떻게 생겨난 것이며, 공간의 구성에 대해 연구하고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학문과 공식을 통한 존재의 가치를 증명하려 한다. 또한 미학적으로 공간을 표현하기 위한 예술가들의 노력은 과거에서부터 연구가 계속 되었다.
2차원적 평면에 원근법과 투시법을 통한 인간의 눈에 맞춘 3차원적 표현법이 입체작품으로 발전하였으며, 더욱더 공간의 설치를 통한 예술(설치미술)이 대중에게 소개 되었다. 여기서 나는 예술에서의 수많은 표현법의 발전 중 반대로 3차원에서 2차원을 표현하는 역 발상을 통한 시각적 표현을 찾을 수 있었다. 즉, 지금의 공간을 표현하는 방식 및 인지하는 차원에 대한 표현을 다른 시선에서 접근하는 것이 이번 작업의 시작이다.
인간의 시선에서 보는 지금의 공간과 작품의 시선으로 보는 공간에 대하여 무엇이 진실인가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있다. 작업은 평면에 점, 선, 면을 이용해 X, Y, Z 의 좌표 위에 표현되었으며, 일상적인 이미지에 대한 착시 현상을 구성 하였다. 평면작업은 투시법과 채색을 통한 입체적 2차원이며, 입체작품은 2차원의 면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는 평면적 3차원이다. 즉, 작품을 통해 2차원과 3차원 중간의 차원인 2.5차원을 표현한 형태를 관찰할 수 있을 것이다.

6424c785d5a55dda622b825de653e997_1494584 

 

선(Line)의 드로잉(Drawing)

선의 성질에 대해 미술적 표현법을 구상 중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의 드로잉을 접하게 되었고, 단순한 선의 움직임을 통해 사물의 윤곽선과 움직임을 표현한 이미지를 본 후 작가의 감각에 선망과 경이로움을 느꼈다.
피카소는 그림의 표현에 대하여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면, 흔히 아름다운 것을 발견한다. 그런 것에 대해서는 경계를 해야 한다. 사물을 파괴하고, 몇 번이나 다시 시작해야한다. 최후에 나타나는 것은, 포기한 몇 가지의 발견의 결과물이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당신의 자신에 대한 감정가가 되고 만다.” 이 말은 즉, 사물의 전체를 그대로 표현하기보다 사물의 특징과
움직임을 찾고, 불필요한 요소를 배제하여 한 장의 캔버스 위에 그리는 것을 이야기 하는 것 같다.
특히나 피카소의 드로잉은 팬을 종이에 떼지 않고, 한번에 동물의 윤곽선과 움직임을 표현한 작업에서 선(Line)의 단순함에서 오는 강렬한 인상을 받을 수 있었다.
피카소 드로잉 작업을 본 후로 그 인상을 잊혀지지 않았고, 머릿속을 맴돌았다. 그리하여, 피카소의 드로잉 작업을 입체화 시키면 어떻게 될까라는 의문이 생겼고, 2차원 평면에 갇혀있는 그의 드로잉을 3차원의 공간으로 끄집어내어 선의 드로잉을 입체화 하였다.
입체화된 작업은 공간 속에 존재하며, 빛을 통해 선의 그림자를 만들어 내었다
그로 인해 선은 기하학에서 설명하는 2차원의 평면에 갇혀 있지 않고, 빛의 영향과 공간을 구성하는 하나의 입체가 되었다. 즉, 피카소 드로잉의 오마주를 통해 선의 가능성을 찾을 수 있었고, 선을 이용해 사물의 기호를 변화시켜 기존에 가지고 있던 공간과 다른 시각적 표현을 찾는데 큰 영향을 받을 수 있었다.


6424c785d5a55dda622b825de653e997_1494584

'점(Point)'의 소산

'점(Point)'은 추상적인 사고나 상상 속에서 가장 이상적으로 작은 원이다. 그러나 그 크기와 마찬가지로 그 경계를 이루는 한계 역시 상대적이며, 사실적인 형태로 나타날 때 무한히 다양한 형상을 취할 수 있다.
즉, 점의 둥그런 형태는 아주 미세한 톱니모양의 가장자리를 지닐 수도 있고, 기하학적인 형태나 자유자재로 임의의 형태를 취하려는 경향으로 발전시킬 수 있으며, 점의 세계는 제한적이지 않다는 사실에서 다양한 작품의 형태가 나올 수 있었다.
작품 소산 작품은 캔버스에 임의로 페인트를 부어 형상화된 점이다. 두 가지 색상의 페인트를 통해 점을 형상화 하였고, 두 개의 점이 서로 어울리듯 어울리지 못하는 구성을 나타낸다. 작품에서 페인트를 붓는 행위는 인위적이지만 캔버스 위에서 퍼져 나가는 페인트의 점의 형태는 자연적이라 말할 수 있으며, 다양한 점의 변형의 가능성에대한 시작을 표현한 작업이다.

6424c785d5a55dda622b825de653e997_1494584




선의 공간분할(Space divide)

기하학적으로 볼 때 선(Line)은 눈에 보이지 않는 본질이며, 점이 움직여 나간 흔적, 다시 말해 점(Point)이 만들어낸 소산이며 정적인 것이 아니라 역동적인 것으로 비약된다. 이처럼 선(Line)은 형상화에 필요한 요소이며, 단순하게 표현하는 작업에 있어 사용되고 있다.
작품<공간분할(Space divide) 여자(Woman)-01>은 점의 움직임 즉, 선으로만 이루어진 형태다. 선의 형태에 임의의 두 점을 찍고 그 점을 연결하였을 때 나오는 선으로 분할하여 위치를 바꾸면 공간이 시각적으로 생기는데, 한 개의 형태가 칼로 도려낸 듯 공간이 분할된 형태를 보인다.
이처럼 공간분할을 통해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공간이 과학적으로는 증명이 되지는 않았지만 그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형상이다.

 

6424c785d5a55dda622b825de653e997_1494584



Imaging

사물의 이미지를 점, 선, 면을 이용해 2차원 공간에서 단순화시키고,
3차원의 공간으로 끄집어내 입체이면서도 평면적인 역 발상적인 이미지화(化)한다.

 
6424c785d5a55dda622b825de653e997_1494584

 

 

 

 


6424c785d5a55dda622b825de653e997_1494584

 

 


6424c785d5a55dda622b825de653e997_1494584

 

 


6424c785d5a55dda622b825de653e997_1494584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ARTSPACE DOT      부산광역시 금정구 금샘로 35 (46240) 35, Geumsaem-ro, Geumjeong-gu, Busan, Republic of Korea
T. 051-518-8480      F. 051-517-8877     E. art_dot@naver.com     Copyright@Artdot.